안녕하세요? 경영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블로거 뜰라쿱입니다.
오늘은 경영학에서 매우 중요한 기업의 형태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기업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생각나시나요?
기업은 회사이다라고 간단하게 생각할 수도 있고, 기업 경영에 대한 단어들이 떠오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형태는 어떤 것이 있는지, 기업결합의 종류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형태
기업의 형태란 생산경제에 활용되는 생산수단의 소유, 그리고 경영지배의 관계를 말합니다. 이는 경영, 출자, 지배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출자는 기업을 처음 세울 때 자본을 출자한다는 의미이고, 경영은 기업을 설립한 후 조직을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배란 조직의 운영을 맡을 경영진을 선정하고 자본을 운용하는 것에 대한 감독 및 통제를 뜻합니다.
또 기업의 형태는 경제적 형태와 볍률적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업결합의 종류
1. 경제적 기업
경제적 기업의 형태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자와 책임부담,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개인이 하는가 또는 집단이 하는가에 따라 단독기업과 공기업으로 나눕니다.
2. 출자하는 사람 즉 출자자의 성격에 따라 사기업, 공사동동기업, 공기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출자, 경영, 지배의 관계로 구분됩니다.
그러면 기업의 형태를 경제적인 면에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사기업은 출자, 경영 그리고 지배가 개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기업을 말합니다. 사기업은 기업에 출자하는 사람의 수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단독기업 또는 공동기업으로 분류합니다.
공동기업은 기업의 특징으로 볼 때 구성원의 인적으로 결합되었는지 자본적으로 결합되었는지에 따라 더 강조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적공동기업, 자본적공동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공기업은 공적기관이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심이 되어 출자하고 경영하고 지배하는 기업입니다.
공사송동기업은 개인과 공적기관이 함께 출자, 경영, 지배를 하는 기업입니다.
2. 법률적 기업
법률적인 면에서 기업의 형태는 이렇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합명회사
합명회사의 기원은 중세유럽까지 흘러갑니다. 내륙에 있는 상업 도시를 중심으로 소시에타스 (societas)라는 공동기업이 기원입니다.
소시에타스는 출자자 상호간의 신뢰관계가 중점이 되어 설립되었습니다. 합병회사는 무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어, 회사의 채무에 대한 책임이 회사의 구성원들에게 있습니다.
소유자가 여러명인 개인기업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합자회사
합자회사 역시 기원은 중세 유럽입니다. 코멘다 (영문명 commenda)라고 불리우는 해상무역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합명회사와 주식회사의 장점을 결합해 만들어졌는데, 합자회사는 유한책임사원과 무한책임사원을 각각 1명 이상씩 구성합니다.
무한책임사원은 출자를 진행하고 경영에 참여하며, 유한책임사원은 출자에만 관여하고 경영은 참여하지 않습니다.
무한책임사원은 채무 발생시 개별적으로 책임을 지고, 유한책임사원은 합자회사의 자기자본금의 출자액의 한도 내에서만 책임을 집니다.
또한 주식에 대한 책임도 다른데, 유한책임사원의 주식은 양도가 가능하여 자기자본 조달에 용이합니다.
그리고 무한책임사원의 개인 재산은 채권자에게 청구권을 행사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부채를 조달하기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합자회사는 경영능력은 있지만 자본은 없는 사람과 경영능력은 없지만 자본이 있는 사람과의 결합에 맞는 기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한회사
유한회사는 2명 이상부터 50명이하까지 인원으로 구성되는 회사입니다. 자본금이 균등분할된 여러 명의 출자금으로 이루어지고, 유한책임사원 모두가 출자액의 범위 내에서 유한책임이 있다.
유한회사는 중소규모의 사업경영에 적합하도록 인적공동기업의 장점과 합자회사의 장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유한책임회사
유한책임회사의 내부역동에 관하여는 정관이나 상법에서 달리 규정하지 않는 한 합명회사에 관한 규정을 필요한 변경을 거쳐 적용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회사는 주식회사의 경직된 프레임워크에 비해 신속하고 적응력이 뛰어나며 탄력적인 지배구조 구조를 자랑합니다. 투자자는 경영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각 직원은 자신이 투자한 자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집니다. 이로 인해 첨단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지만, 상용화 초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창업 벤처에 착수하는 젊은 개인들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주식회사
주식회사는 주주의 권리와 의무에 따라 분할되는 주식 또는 비례 단위를 발행하는 회사 유형입니다. 각 주주는 자신이 소유한 주식의 구매 가격까지 기여해야 합니다. 이 유형의 회사는 뚜렷한 기업 특성을 가지며 특정 금액의 자본을 주식으로 나누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사의 신용은 오로지 자본에만 묶여 있기 때문에 개인 주주는 회사의 부채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합의로 인해 합자회사는 종종 실제 회사로 지칭됩니다. 유한 책임은 주식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자본 조직으로 운영되는 주식회사 구성원의 특징입니다.
Co. 주식회사의 약어로서 주식회사를 표기할 때 흔히 사용됩니다.
오늘은 기업의 형태와 기업결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늘 들어왔던 이름들이었지만 이렇게 나열하여 기록해보니 이런 것이었구나 하고 다시 한 번 뜻을 생각하게 됩니다.
기업의 형태에 대해 잘 이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