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학 개론

by 뜰라쿱 2024. 3. 8.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영학은 아주 실제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기업을 운영하며 일어나는 일들과 그 환경 가운데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의 기원은?

 

경영학의 기원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산업혁명 시대를 지나며 1900년대 이후 산업 구조가 다변화되면서 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습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점점 치열한 경쟁 구도가 생겨났고, 실질적으로 사업체를 경영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경영학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방법을 전달하기 위해서 경제학에서 파생되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이론 위주로 구성된 학문입니다.

 

경영학의 분류


그리고 경영학을 기능적으로 구분하는 포인트를 알아보자면, 재무, 생산 관리, 회계와 마케팅 그리고 근래 학문으로서 경영정보시스템까지 포함되어 아주 다방면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영학은 조직이 수립한 목표를 세팅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경영학은 주위 환경을 분석하고, 경쟁사를 파악하고, 마켓리서치 조사를 활용해 외부 환경과 내부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전략은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반영하며, 경영자와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추진해야 할 목표와 방향을 제시합니다.

 

경영학은 무엇을 연구하는가?


경영학은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 목표 달성 과정, 조직 문화 등을 조율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합니다. 이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필수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부의 자원을 최적화하고, 인적 자원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생산성을 고취하는 것이 경영학이 추구하는 굉장히 중요한 목표입니다.

 

조직의 성과와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


또한 경영학은 조직의 이루어낸 성과와 결과를 측정하고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내의 조직은 개개인과 팀의 성과를 파악할 뿐 아니라,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문제점을 개선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해서 가능하게 만드는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기업에 속한 개인과 기업의 발전, 이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만든 계획이며, 회사의 조직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직접적 연구와 실행,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학이 직접적으로 필요하며 상관관계가 면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파생되어 다양한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계


이런 의미에서 경영학은 경제학에서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심리 분야, 교육학, 통계 분야, 기초 공학까지 아주 다양한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회사를 경영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응용된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영학의 연구 분야는 조직을 운영하고, 조직하며, 지휘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이런 특성은 오로지 경제 한 가지, 기업만 보는 것에 국한 국한된 것이 아니다. 어떤 것에든 접목할 수 있는 매우 실용적인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과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학문


그리고 경영학은 기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학문입니다. 회계학과 마케팅, 인사와 재무 관리 등 엄청나게 다양한 학문의 곁가지를 포함하고 있는 아주 커다란 나무와 같은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학은 다양하고 넓은 분야를 합해 기업과 기업에 소속된 조직 내부의 개개인들이 목표를 쟁취하고 지속해서 성과를 이루어내는 결과를 창출하도록 돕습니다.

경영학은 기업에 속한 조직의 사회 윤리적 책임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경영이라는 학문은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유용한 가치를 만들어내고, 지속 가능성 있는 발전을 해야 하는 것을 대중은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영학이라는 학문은 조직이 사회적 규범에 따른 책임을 수행하고 역할을 잘 이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지속되고 발전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경영학은 기업과 기업에 속한 조직, 조직에 속한 개인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략을 세우고, 조직 구조와 문화를 만들고, 성과를 측정하고, 윤리적인 책임을 이행할 수 있는 범위까지 다양한 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통해 조직은 자신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성 있는 성장을 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경영학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